인천항공교통관제소

MENU

해더

본문

행정서비스헌장

  • 인천항공교통관제소 서비스 헌장
  • 저희 인천항공교통관제소 공무원은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보장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에게 최상의 항공관제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항공기가 효율적으로 운항할 수 있는 공역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.
  • 고객에게 필요한 항공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,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「이행표준」을 설정하여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 이행표준
  • 항공교통 고객에게 완벽한 항공교통관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항공사고가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공역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전담부서(Task Force Team)를 설치하여 경제적이고 안전한 항공기운항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.
  • 선진항공 전문지식 습득으로 질 높은 항공관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민·군 항공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적극 대처하고 공중충돌 예방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항공기의 항행에 꼭 필요한 항공정보를 항공고시보, 항공정보간행물 등을 이용하여 항공종사자인 고객에게 적시에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기상상황이 나쁘거나 교통량의 폭주로 항공기 출발지연이 불가피할 경우 해당 항공기에 즉시 그 사유를 알려주고 지연예상시간도 사전에 통보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헌장 이행지침
  • 실천계획
  • 직원 서비스 마인드 제고
    ㆍ고객을 위해 “무엇을 어떻게 해줄 것인지” 적극적인 사고 전환
    - 직원 교육시 서비스헌장 낭독(월1회)
    - 서비스 향상 및 마인드 제고를 위한 토론회 개최(월1회)
  • 서비스 제공방법 및 절차
    ㆍ항공관제서비스
       - 정확하고 효율적인 관제서비스 제공
       - 정확한 관제용어 및 친절한 언어 사용
       - 교통량이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경제운항고도 배정
       - 공항 및 항로기상 적시 제공
       - 선착순 원칙에 의한 공항접근 우선순위 부여
    ㆍ관제사 교육훈련 강화로 양질의 관제서비스 제공
       - 영어교육강화 : 전문영어강사를 활용하여 연중 영어교육 실시, 영어구사능력 평가실시(년2회)
       - 직무교육훈련강화 : 월1회 직무교육 실시, 관제사별 전임교관제 교육실시
    ㆍ공중충돌 방지대책 및 수시점검
       - 시계비행 항공기의 진로감시 철저
       - 적극적인 교통정보 제공
       - 비행진행방향에 따른 법정고도 배정
       - 항공관제업무 수행의 이중 감시화
    ㆍ항공정보서비스
       - 홈페이지를 이용한 항공정보 제공
       - 영공통과 항공기 허가절차 및 양식
       - 각 공항 운영상태
       - 주요 항공고시보 상황
    ㆍ공지통신망을 이용한 항공정보 제공
       - 시계비행항공기용 기상 및 항공고시보
    ㆍ항공정보간행물 적시 발간·배포
       - 항공정보간행물 적시 발간하여 항공종사자에 배포(항공고시보·월간 개요서, 보충판 포함)
  •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조치
    ㆍ업무 수행중 과실에 대한 원인분석 및 반복교육 실시
    ㆍ미흡한 관제서비스를 받은 조종사에게 자세한 상황 설명
    ㆍ조종사에게 고도배정후 이의 제기시 즉시 타고도 재배정
  • 대국민 홍보
  • 우리 관제소 홈페이지로 주요업무 소개
  • 헌장 내용 각 항공사 및 조종사협회에 통보
  • 우리 관제소 업무에 대한 고객의 설문조사 실시(년1회)
    ㆍ국적 및 국외항공사의 항공종사자 대상
  • 우리 관제소 견학 희망 조종사에게 적극 지원
  • 사후 평가관리
  • 고객 만족도 평가 및 환류
    ㆍ고객 만족도 평가항목
       - 친절도
       - 정확한 용어 사용 및 서비스 적시성
       - 제공 정보의 질
       - 제도적인 보완 및 환경개선 사항
    ㆍ평가결과 환류
       -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서비스 헌장을 개선·보완
       - 공무원 의식개혁 제고
       - 제도·환경 개선
       - 업무숙련도 향상
  • 평가시기 및 방법
    ㆍ평가시기
       - 정기평가 : 연 2회(1월, 7월)
       - 수시평가 : 필요시
    ㆍ평가방법
       - 자체평가
       - 고객설문조사 평가
       - 평시 업무수행 과정에서 고객의 칭찬, 격려 사항과 지적사항 필히 반영
  • 우수공무원 인센티브제 실시
    ㆍ서비스 평가 결과 우수공무원 인센티브제 실시
       - 근무성적평정시 가점
       - 포상(추천)실시
  •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?